KOREN 홈페이지 NEWS LETTER VOL.70  
  NEWS LETTER VOL.70  
  NEWS1 NEWS2 NEWS3 NEWS4 Issue Report  

news3

 

양자정보통신포럼 창립에 따른 KOREN의 역할

 

  국회 양자정보통신포럼 창립식 단체사진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성공 이후 차세대 핵심 분야인 양자정보통신 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미래 일자리 창출 위해 산·학·연·관이 손을 맞잡았다.  
     
  국회의원 김성태 의원과 변재일 의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장관, 국회 융합혁신경제포럼의 공동 주최 및 정보화진흥원(문용식 원장) 외 8개기관 주관하에 6월 17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국회 양자정보통신포럼 창립식을 열렸으며, 중앙정부와 산업계, 양자정보통신분야 교수 및 연구자, ICT 전문기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국회 양자정보통신포럼은 공공기관과 산·학·연을 중심으로 운영위원회와 연구개발, 인력양성, 산업기반, 입법 4개 분과 전문위원회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포럼은 향후 국회, 정부, 산업계, 학계가 머리를 맞대어 미래 산업의 핵심 기반기술인 양자정보통신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각국 주요 정책과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입법에 나설 예정이다.  
     
  이날 창립식에서 국회 양자정보통신포럼 공동 대표를 맡은 김성태 의원은 “국회 양자정보통신 포럼은 양자 분야에서 민간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하며, 산‧학‧연‧관 협력 체계를 구성해 양자 분야 입법 방향과 양자기술 상용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 의원은“포럼 창립 이후 양자 분야에서도 우리나라가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기술 수준을 확보하고, 표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조만간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양자정보통신포럼의 공동대표인 변재일 의원은 “비록 우리나라의 양자정보통신 기술개발이 다소 늦었지만 연구개발, 인력 및 산업기반 조성을 위한 정부와 업계, 학계의 협력이 이루어진다면 안정적인 투자 환경이 마련될 것”이라며, “양자정보통신포럼 활동이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를 줄이고 나아가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정부는 미래정보통신산업의 핵심 기반기술인 양자정보통신을 중장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진흥 종합계획 수립을 자체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포럼에 참여하는 기업·대학·연구소의 다양한 전문가 의견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양자정보통신 기술 및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각계각층의 지원과 노력이 필요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지원 중에서도 양자정보기술 장비의 개발이 이루어진 후 실제 환경에서의 객관적인 시험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 테스트베드는 제조사와 통신사에 종속적이니 않아야 중립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KOREN(미래네트워크 선도시험망)은 다양한 스타트업, 중소기업, 통신사업자까지 지원하는 국가 양자암호통신기술 개발 및 실증을 위한 개방형 테스트베드를 2018년부터 제공하고 있다.  
     
  2018년은 SKT의 양자암호키분배시스템과 코위버와 우리넷의 암호화 전송시스템간 연동을 통해 서울-판교간 양자암호통신기술을 KOREN에 실증 하였으며, 2019년에는 글로벌 표준화를 고려하여 KMS(키관리시스템)을 양자암호키분배시스템과 암호화 전송시스템 사이에 위치시켜 표준을 준수하는, 보다 많은 양자암호키분배시스템과 암호화 전송시스템이 상호호환되어 실증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테스트베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양자정보통신 테스트베드는 수십~수백Km의 Dark Fiber, QKD 연동환경 등 고가의 실증환경이 필요한 분야로 중소기업이 참여하기 어려운 진입장벽을 제거하여 많은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여 제품의 기능, 성능 및 안정성을 제고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주기를 기대한다.  
     
     
  ICT선도기술 관련기사 양자정보통신포럼 결성한 산학연...특별법 추진해 5G 경쟁력 이어갈 것 5G플러스 전략위원회 가동, 5G 전략 발표부터 가동까지 숨가빴던 3개월 분당서울대병원 폐암수술팀, 3D 흉강경 수술 일본에 생중계 제2회 국제인공지능대전, 7월 17일 서울 코엑스서 개최  
  KOREN개요 및 이용현황 이용&기술신청 고객문의 뉴스레터 지난호 보기  
  “한국정보화진흥원은  
  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로고 KOREN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구축/운영하고 있습니다. T. 031-5182-9170 E. newsletter@koren.kr S. https://www.koren.kr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